인사말

한국교육평가센터 김진수 센터장 인사말



학교와 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학부모님들의 이야기를 듣고 아이들이 어른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함께 했던 많은 순간들이 있었습니다.

사회의 필요한 구성원으로 커 나가야 하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 무엇일까? 

그 교육은 어떻게 구현되고 실천되어져야 할까? 30년 교육인생에서 항상 스스로에게 던졌던 질문들이었습니다. 



많은 교육 방법론들이 공교육과 사교육에서 시행되고 교체되어 왔지만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의 본질과 정도를 따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학습의 시작은 지식을 구성하는 것부터입니다. 탄탄한 지식의 기초 하에 상황을 분석하고 종합하는 능력을 갖출 수가 있게 됩니다. 답을 찾아 가는 문제풀이 과정에서 논리적인 사고력이 키워집니다. 

지식을 문자 그대로 습득한 후 그 지식을 이해하고 있는지, 문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지가 학교 교과과정에서의 기본학력을 위한 학습의 기준입니다. 상위권 학습자에게는 종합적이고 분석적이며 논리적인 사고력이 요구됩니다. 

세분화된 평가 프로세스가 학습도구로 훌륭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확신을 통해 한국교육평가센터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4단계 평가시스템을 통해 학습하는 동안 학습자인 아이들은 지식을 습득하고 그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을 키우게 될 것입니다. 



지식을 잘 알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단원평가  

그 지식을 정기적으로 검토하여 기억으로 저장시키는 월말평가  

지식을 적용, 분석, 종합하는 능력을 키워내는 학력평가  

학습한 지식을 장기 기억으로 저장시키는 총정리평가  



한국교육평가센터의 다양한 평가시스템은 현재의 초등학생과 중학생 자녀들이 체계적인 평가제도가 부족한 현재의 교육제도환경에서 자녀의 올바른 성장과 진학을 위한 나침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한국교육평가센터는 앞으로도 올바른 교육과 진학을 위한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녀가 창의적인 미래인재로 성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교대 졸업
예일초등학교 교사
어린이철학교육연구소 연구실장
EBS 학부모교육 강사
왕수학 미국(LA)법인 대표 및 본사 기획실장
KME 운영위원장
한국 사이버 수학교육학회 이사
열린 학교 수학 학회 사무총장
Let’s go 재미있는 수학여행(1~8권 집필)
대치동 지앤사학원 원장
토론수학 집필
진진수학교육연구소 소장
현) 한국교육평가센터장